@ 글쓰기 전 준비할 것
:원고지
@ 글을 길게 쓰는 방법
1. 육하원칙에 맞춰서 써본다.
2. 읽는 사람이 함께 있는 것처럼 자세하게 쓴다.
3. 대화는 큰따옴표, 생각은 작은따옴표를 써서 쓴다.
@ 글을 계속 쓰는 요령
: 하루 20분만 쓰고 다음날은 글을 고친다.
@ 논술의 형식
1.형식이 정해져 있다.
2.분량이 정해져 있다.
3.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져있다. 서론에는 왜 이글을 쓰나, 지금 문제가 뭔가, 간단한 상황설명을 쓴다. 서론과 결론은 짧게 본론은 근거를 제시하면서 길게 쓴다. 본론은 주장은 근거 3가지를 쓴다. 얼마나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가 이다.
@ 논술 시작하기
1. 논제를 만들어봐야 한다. 주변의 문제들을 가지고 논제를 만들어본다. 찬성과 반대를 정할 수 있는 문제이어야 한다. 이미 판단이 들어가 있는 문제는 논제가 될 수 없다.
하루에 20분씩 논제를 만들어본다.
2. A4용지를 6등분으로 접는다.
3. 맨 위에 논제를 쓴다.
4. 왼쪽에는 찬성의 근거를 세개 써보고 오른쪽에는 반대의 근거를 쓴다.
5. 각 근거에 대해 자세하게 이유를 쓴다.
6. 찬성과 반대 중에 더 쓸거리가 많은 쪽을 선택해서 글을 쓴다.
7. 글을 정리하고 고친다.
@ 국어교과 글쓰기
-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나의 언어로 다시 설명하고 이해해보는것이 중요하다.
- 어휘력을 키우는 방법은 신문과 잡지를 읽는 것이다.
- 아이가 좋아할만한 주제를 다룬 글을 읽고 어휘를 확장한다
- 관용표현이나 한자어 짚어주기
학교 학습 학생 학급 '학'은 배운다는 뜻이다. 한자 하나로 어휘를 확장해보니다.
- 문장을 읽으면서 육하원칙으로 질문하기 --> 한문단 읽고 핵심 부분(단어, 문장) 찾기 -->요약하기(핵심부분이 들어가도록 요약해서 말해보기)
'교육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투명과 불투명을 조절할 수 있는 유리 (0) | 2024.02.09 |
---|---|
식탁에서 아이들과 나눌 이야기 -과거에 오늘은 무슨일이 있었을까? (0) | 2024.02.09 |
초등학교 어린이가 참여 가능한 공모전 모음 (0) | 2024.01.30 |
초등학교 아이들 교육을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것과 자격증 (0) | 2024.01.27 |
초등학생 자격증 (0) | 2024.01.27 |